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271)
Old-school Psychiatry (2)
한음 한방신경정신과 (7)
마음건강 이야기 (80)
(81)
신문 (28)
공보의 3년 (18)
즐겨찾기 (8)
공부 (31)
임상연구 (11)
경희의료원 진료기록 (5)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rss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2023. 9. 20. 17:01

안녕하세요 #목동정신과 한음한방신경정신과 홍순상원장입니다.
Old-school Psychiatry에서는 진료장면 중 하나에 속하는, 심리상담 과정에서 제가 자주 인용하는 재미있는 옛 말들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當局者迷, 傍觀者明.
바둑을 두는 사람보다 옆에서 훈수 두는 사람이 수를 더 잘 본다.

 

제게 치료 받으러 오는 분들 중에는, 1. 무기력 소진감 우울감 2. 사려과다(생각이 과도하게 많은 상태) 를 증상으로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 두가지 증상은 서로 별개인것 같으면서도 명확한 연관성 및 인과관계를 갖고 있는데요. 
생각이 과도하게 많은 사려과다 증상이 이고,
이로 인해 내 에너지가 고갈되며 발생하는 무기력 소진 우울감이 입니다.

# 사려과다=과도한 생각이란?

사람은 살아있는 이상 항상 생각합니다. 우리 뇌는 활동을 멈추지 않아요. 죽기전까진.
심지어 잘때도 우리는 생각을 하고 이게 꿈이라는 경험으로 드러납니다.
이렇게 항상 하는 생각인데, 이 생각이 과도하다? 생각이 빠르게 팽팽 돌아간다는 뜻인가? 뭐지? 언뜻 이상하게 들립니다. 

생각이 과도하다. 는 상태는 
내가 현재 놓여있는 상황, 지금 내 눈앞에서 펼쳐지는 상황과 대상에 주의를 두는 것이 아니라
내 머릿속 생각에 주의두고 메어있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결과적으로 내 눈앞에 있는 대상에 대한 생각 뿐 아니라 내 머릿속에 있는 생각까지 모두 생각을 하려고하다보면 우리 뇌의 작업기억(working memory)에는 과부하가 걸리게 됩니다.
(* 작업기억은 순간 처리용량이 작아요)

즉, 우리 뇌가 효율적으로 처리하기에는 과도한 여러가지 것들에 주의를 두고 있는 상태.
이를 생각이 과도하다, 사려과다이다. 말할 수 있겠습니다.

# 과도한 생각이 나에게 미치는 영향

1. 신체화증상의 직접적인 원인이 됩니다.
내 몸의 스트레스 반응 축을 자극해서 현재 상황과 맞지 않는 필요이상의 긴장, 경직, 항진을 유발하고. 이 상태가 지속되다보면 전반적인 과적응=질병 상태에 이르게 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스트레스 반응. 심장두근거림 가슴답답함 불면 소화장애 주의력저하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지금, 여기에서 주어지는 내 경험이 누락됩니다.
사람은 항상 현재를 살아가는 존재이고, 그 경험이 누적되어 나를 형성합니다. 내가 지금 시급하고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내 머릿속 생각'에 메어있다보면 필연적으로 현재상황에서의 내 경험은 희미해집니다.
어제 뭐했었지? 지난주에 뭐했었지? 떠올리려해도 딱히 떠올릴 기억이 없습니다.

3. 중장기적으로 삶의 불안정성이 커집니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사람은 항상 현재를 살아가는 존재입니다. 근래의 기억이 희미해지다보면 내 삶은 흔들리기 시작합니다. 오늘은 내일을 위한 준비과정을 포함하거든요. 그런데 오늘이 희미해지면, 내일은 흔들립니다.
결과적으로 중장기적으로 내 삶은 더 불안해지고 불안정성이 커집니다.

# 바둑을 두는 사람보다 옆에서 훈수 두는 사람이 수를 더 잘 본다.

문제는 이게 내 문제라 내 눈에는 보이질 않습니다. 애시당초 내가 '내 머릿속 생각'에 메어있게된 이유를 생각해보면 그 이유가 보이는데요. 
내가 놓여있는 상황을 내가 해결하고 극복하려는 노력의 한가지 방법이, 머릿속으로 열심히 그 방법을 모색하는 거였거든요.
나는 내 머릿속 생각을 열심히 곱씹는 과정에서, '문제를 해결해가는 느낌'을 받습니다. 그렇기때문에 더더욱 그 생각에 몰두하게 됩니다.

악순환이 시작됩니다.

내 일에 대해서 가장 많이 알고 있는건 본인, 나 자신 입니다. 하지만 역설적으로 그 안에서 얽메어 무한로딩에 빠질수도 있어요. 
이 과정이 옆에서 훈수두는, 어찌보면 내 문제에 대해서 어설프게 알고 있는 훈수두는 사람 눈에는, 문제의 핵심이 보이기도 한답니다.

이게 심리상담입니다.

# 치료는 전문가에게

옆에서 훈수두는 사람이라고 항상 핵심을 꽤뚫지는 못합니다. 설익은 조언은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심리상담은 전문적인 지식과 충분한 상담경험을 갖추고 있는 전문가에게 받는것이 필수적입니다.

한음한방신경정신과에는 대학병원에서 정신과전문수련을 마친 한방신경정신과전문의 원장과
적정한 자격요건을 갖추신 풍부한 상담경험이 있는 심리상담선생님이 있습니다.
힘드실때 믿고 치료받을 수 있는 한음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좋은하루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