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271)
Old-school Psychiatry (2)
한음 한방신경정신과 (7)
마음건강 이야기 (80)
(81)
신문 (28)
공보의 3년 (18)
즐겨찾기 (8)
공부 (31)
임상연구 (11)
경희의료원 진료기록 (5)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rss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2017. 9. 18. 22:57

안녕하세요. 천안한음입니다.

혹시 자려고 누웠을 때 

다리에 무언가 기어가는 느낌, 

또는 

다리가 근질거리거나 시린, 심지어 타는 느낌이 들어 다리를 가만두기 힘든 경우가 있으십니까?


오늘은 이러한 증상들로 힘겨운 밤을 보내시는 분들을 위해 하지불안증후군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불안증후군이란 

다리에 불편한 감각이 심해지면서 수면장애 등을 일으키는 질환을 말합니다.

하지불안증후군의 증상들은 주로 다리의 무릎과 종아리 부분에서 나타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허벅지나 팔까지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생각보다 흔한 질병이지만 단순 불면증이나 척추 질환, 당뇨성 말초신경병증 등 다른 질병으로 오인되기도 합니다.

또한 한쪽 팔 다리만 불편한 경우에는 뇌졸중으로 오인하여 MRI까지 찍었으나 이상이 없다는 소견을 듣기도 합니다.



이 때문에 미국 국립보건원(NIH :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에서는 아래와 같이 하지불안증후군 진단 기준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첫째, 다리에 이상한 느낌이 들어서 어쩔 수 없이 다리를 움직이려는 강한 충동이 든다.

둘째, 누워 있거나 앉아 있을 때 증상이 나타난다.

셋째, 걷거나 스트레칭을 하면 증상이 완화된다.

넷째, 저녁이나 밤 시간에 증상이 심해진다.

하지불안증후군은 이러한 심각한 증상들 때문에 잠 못 드는 고통을 호소하게 됩니다.

심한 경우에는 밤에 수차례 다리를 움직이게 되는데 그럴 때 마다 혈압이 반복적으로 상승하기 때문에 심장질환 발병률이 두 배 이상 높아진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하지불안증후군은 특별한 원인 질환이 없는 일차성과, 흔하게 철분부족이나 당뇨병, 파킨슨병이 원인되어 보이는 이차성으로 나누어집니다.

일차성인 경우 가족력이 있는 경우가 많으며, 환자분들 절반 이상이 유전성으로 나타납니다.

또한, 하지불안증후군으로 인한 불안감 증가로 증상이 더 심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한의학적관점에서 하지불안증후군은 기혈순환에 문제를 일으켜 발생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하지불안증후군의 원인이 명확하지 않고, 여러 원인들이 복합적이며 상호 영향을 미쳐서 발병한다고 보아야 하므로, 다각도로 접근하여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단순한 다리 불편감으로 생각하고 넘기기에는 수면장애나 우울증까지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하지불안증후군 증상이 있다면 방치하지 마시고 도움을 받아보세요.

하지불안증후군 때문에 두려운 밤 보내시지 않도록 한음 천안아산점에서 도움 드리겠습니다.


쌍용동에 위치하고 있어 두정동, 불당동, 청당동, 신방동, 원성동, 신부동, 백석동에서 내원하시기 편합니다.

주차도 편하기 때문에 멀리 평택, 홍성, 예산에서도 치료받으러 내원하고 계십니다.

미리 연락주시면 더욱 편안하게 진료 받으실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